와이드용 애드센스


[scrcpy] MacOS에서 안드로이드 장치 미러링 ETC

관련 이미지


삼성 휴대폰의 경우, 갤럭시 S9 이하의 휴대폰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SideSync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MacOS 에서도 스크린 미러링이 가능하다. 
하지만 삼성의 갤럭시 S9 이후 출시 모델들은 SideSync의 지원을 끊고 Samsung Flow를 사용하도록 하였는데, 이 Samsung Flow가 윈도우 10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라 자체 소프트웨어로는 MacOS에서 미러링을 할 수가 없다. 자체 소프트웨어가 없는 다른 제조사의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또한 마찬가지이다.
모비즌 등의 대체제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로그인이나 싱크 등 복잡한 방법이 따르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바로 scrcpy라는 프로그램이다.


SCRCPY는 USB 또는 TCP/IP를 이용하여 Android를 연결하고 제어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다. Windows, Mac, Linux 운영체제를 지원한다.
연결을 위해 요구하는 사항은 아래와 같다.
  • 안드로이드 API 21 ( 안드로이드 5.0 ) 이상
  • USB 연결의 경우, [개발자 모드] - [USB 디버깅 활성화]
  • TCP/IP 연결( Wi-Fi 연결 )의 경우, 같은 로컬 네트워크를 사용

설치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brew가 설치된 맥에서 터미널을 열고 아래의 스크립트를 입력한다. 많은 패키지를 설치하므로 시간이 꽤 소요된다.
$ brew install scrcpy
$ brew cask install android-platform-tools



만약 brew가 없을 경우, 위의 코드를 실행하기 전에 터미널에서 아래의 스크립트를 붙여넣기하여 brew를 미리 설치하기 바란다. (
brew는 MacOS용 패키지 관리자이다.)
$ /usr/bin/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


터미널에 익숙치 않은 사람은 설치가 약간 복잡하다고 느낄 수도 있겠지만 설치 이후에는 매우 손쉽게 실행이 가능하다. Mac에 기기를 연결하고 터미널에서 scrcpy를 입력하기만 하면 미러링이 시작된다.
마우스와 키보드를 통해 디바이스의 제어도 가능하며  반응속도도 빨라 쾌적한 사용이 가능하다.

[ USB 연결을 통하여 갤럭시 노트 9가 미러링된 모습 ]


Wi-Fi를 통해 연결을 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하다.

먼저 Mac과 안드로이드 휴대폰이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도록 한다. 같은 와이파이가 아니더라도, 서로 통신이 가능한 로컬 네트워크이면 연결이 가능하다. 가장 간편한 방법은 안드로이드의 테더링 기능을 이용하여 연결하는 방법이 있다.

시작하기에 앞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의 IP주소를 알아야 한다. 특정 네트워크에 연결한 사람은 내 아이피 주소 확인 사이트 등을 사용하여 휴대폰의 현재 아이피를 체크한다. 나의 휴대폰 아이피는 192.168.43.1 이라고 가정하고 진행한다.


터미널을 열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만약 5555 포트를 이미 사용 중이라면 다른 포트를 사용하여도 된다.
$ adb tcpip 5555


USB 연결을 해제하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아이피 주소는 본인의 아이피 주소로 변경하여 입력한다.
$ adb connect 192.168.43.1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서 아래와 같은 내용이 출력되면 준비가 완료된 것이다. 
$ adb devices
List of devices attached
192.168.43.1:5555 device

마찬가지로 터미널을 scrcpy를 입력하면 무선으로 연결이 된다.
무선으로 연결할 경우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지연이 발생할 수 있음을 염두해 두자.


[상단 이미지 출처]
https://www.gamedesigning.org/wp-content/uploads/2018/08/apple-and-android.png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애드센스